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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석이 깔려있는 관도와 그 양측에는 10미터 정도의 보통 땅이 있는데, 협곡을

지나는 사람들이 아무데서나 잘 수 있게 되어있는 노천 야영구간이었다. 처음 봤

을 때는 니아런에도 갓길이 있나 싶어서 고개를 갸웃했었다.

협곡은 인간이 맨손으로 타고 올라가려면 상당한 실력이 필요해 보이는 깎아지른

화강암 산맥이었다. 여기저기 붙어있는 낙석주의의 표지판은 협곡 위로 부는 바람

의 소리와 어울려 절로 어깨를 움츠리게 만들었다.

적어도 50미터는 되어 보이는 협곡의 높이는 조약돌 하나만 던진다고 해도 말의

두개골을 박살낼 정도로 치명적인 높이이다. 하물며 그 위에서 떨어지는 바위는…

생각하기도 싫다.

협곡에서 위험을 느끼는 것은 이계인인 나 뿐만은 아니었다. 비슷비슷한 위기의

식을 가진 니아런의 사람들도 이 협곡을 지날 때에는 대체로 매우 빠르게 지나간

다고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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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나는 분명 그렇게 설명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에슬란딜의 대부족 사람들

에게서 공포를 느끼는 중추신경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깊은 의문에 빠져야 했다.

“바람 이는 곳 머무는 풍신, 땅이 드러난 곳 다니는 지신, 물이 흐르는 곳 노니

는 수신도 잠드는 시간에 홀로 외로이 몰아치는 설신이시여….”

딱 협곡 중간에서 설신에 대한 제를 하루 종일 올리는 아르사하와 그 이하 사람

들을 보고 있자면 그런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.

여행을 하면서 늘 생각하는 건데, 아르사하의 일행은 특별히 제사를 중시하는 경

향이 있다.

그녀가 대족장이고, 제사에 관해서는 대소사를 모두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라는

건 알지만, 매서운 겨울바람에 당장이라도 떨어져 내릴지 모르는 바위를 머리 위

에 두고 제사를 지내고 싶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.

그렇지만 그것은 그들의 생활방식이었다. 지구에서도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식사

전에 기도를 올리고, 특별한 날짜에 맞춰 뭔가를 하는 것은 그것이 그들의 생활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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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이기 때문이다.

대부족의 사람들의 경우 그들은 생활방식이라기 보다도 당연하게 해야 할 의무와

도 같은 것이다. 아르사하는 그 의무를 지켜야 되는 입장의 정점에 서있고, 시시

콜콜한 제사라도 그냥 넘길 수가 없는 것이다.

오늘의 제사도 그렇다. 설신제(雪神祭)라고 불리는 오늘 제사는, 겨울에 들어가

기 전에 겨울을 지배하는 설신에게 제를 올려 겨울동안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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