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있었다. 이계인에 대한 샘플 확보라는 취지 아래 나는 머리카락 조금과 몇 방울의

피를 대마법사와 그 제자에게 건네주어야 했다.

상처 정도야 금방 치료해주겠다는 말을 믿었지만, 벤타일리칸이나 파토란트가 내

앞에서 이상한 말과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늘에 찔린 그 자그마한 상처는

뻔뻔하게도 낫지 않았다. 내가 상처였더라면 두 사람의 수고에 미안해서라도 얼른

나았을 그런 수고였다.

그것이 치유를 위한 마법이라는 건 어렵잖게 알 수가 있었다. 찰과상이라고 하기

에도 부끄러운 상처조차 낫지 못하게 하는 일이 대마법사와 그 제자를 얼마나 상

처 입혔을지는… 궁금해지는 군. 하지만 그보다 난 더 궁금해지는 것이 있었다.

나한테는 대상형 마법이 통하지 않는다고?

“그렇다면 전 어떻게 어르신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겁니까?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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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음. 좋은 질문이네. 왜냐하면 통역마법은 사실 자네의 귀와 입이 있는 공간에서

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네. 처음에 자네의 뇌에 직접 언어를 주입하려고 했는데,

이상하게 받아들여지지가 않더군. 그래서 좀 오래된 마법을 꺼내야 했었지.”

아아. 그러니까 지금 내 귀에 통역기가 꽂아져 있고, 입에도 통역기가 달려있다

는 소리로군. 들려오는 언어를 내가 아는 말들로 바꿔주고, 내가 하는 말을 저들

의 말로 바꾸는 식. 확실히 범위형 마법이네?

그렇지만 아직 나에겐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다. 벤타일리칸을 처음 봤을 때의

상황. 나의 머릿속으로 직접 말을 하고, 내 마음을 안정시켰던 건 대상 적용 마법

이 아닌가?

“그렇지만 제 정신 속에서 직접 어르신의 목소리가 울렸던 것 같은데요? 게다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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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덕분에 침착하게 있을 수도 있고요. 이건 대상에게 작용하는 마법 같은데요?”

“그렇긴 하지. 아마도 그것은 자네의 정신구조가 이곳 인간들의 정신구조와 거의

동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네. 정신계 마법은 그럭저럭 통용되는 것 같네만, 그

것도 간단한 작용밖엔 할 수 없을 것 같네. 정신계 마법만 통한다면 손쉽게 자네

의 정신 속에 공용어를 주입시킬 수도 있네만, 그렇게는 못하네. 대신 말이 전달

되고,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는 걸 보면 지극히 간단한 정신계 마법은 통하는 것

같군.”

난 고개를 끄덕였다. 다시 말해서 되는 마법이 있고, 안 되는 마법이 있다 이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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